하프 PC 패널을 이용한 일방향 중공 하프슬래브의 휨성능 평가

Keywords Hollow Slab; Half Slab; Flexural Behavior; 중공슬래브; 하프슬래브; 휨거동

Abstract

공사기간을 단축하고 건축물의 자중을 줄이기 위하여 중공 하프슬래브가 사용된다. 중공 하프슬래브를 바닥 시스템으로 사용할 경우 중공 하프슬래브는 콘크리트 물량의 감소에 의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감소시키고 장스팬의 구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슬래브는 비교적 쉽게 구할수 있는 THP주름관을 이용하여 일방향 중공 하프슬래브를 제작하였다. 그리고 하프 PC 패널 또한 중공체를 삽입하여 제작하였다. THP관을 사용하여 슬래브를 만드는 이유는 중공형상을 쉽게 형성하여 경쟁력있는 슬래브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중공 하프슬래브의 휨성능을 평가하고 중공체가 삽입된 하프 PC 패널의 각각의 조건에 따른 사용성을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