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과 이야기 그림검사(Draw-A-Story) 반응 특성 연구

Keywords

심리적 안녕감; 이야기 그림검사; 정서내용; 자기상; Psychological Well-being; Draw-a-Story Test; Emotional Contents; Self-image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과 이야기그림검사(Draw-a-Story) 반응특성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DAS의 유용성을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대구․경북 지역에 거주 중인 대학생 427명이었으며, 측정도구는 Ryff(1989)의 Psychological Well-Being Scale(PWBS)와 Silver(1988)의 Draw-a-Story(DAS) Form A형을 사용하였다. 자척도의 구성을 위해 내적일치도에 의한 신뢰도 검증을 하였으며, 그림의 채점자간 일치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본 연구문제와 관련하여 상관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DAS의 정서내용 점수와 자기상 점수는 심리적 안녕감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즉, 정서내용 점수와 자기상 점수가 높을수록 심리적 안녕감이 높았다. 둘째, 심리적 안녕감의 수준에 따른 DAS의 정서내용 및 자기상 점수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심리적 안녕감 수준에 따른 자극그림선택차이는 심리적 안녕감이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해 중성적 아이(자극 그림2), 병아리(자극 그림11)을 그리는 경향이 많고, 심리적 안녕감이 낮은 집단은 높은 집단에 비해 공룡(자극 그림10), 성(자극 그림 14)를 그리는 경향이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