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서비스디자인 측면의 문화탐방로 웨이파인딩에 관한 연구

Keywords

Wayfinding; Alley Tour; Public Service Design; 웨이파인딩; 골목투어; 공공서비스디자인

Abstract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의 각 지역의 역사와 문화의 환경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게 발전해왔으며 긴 시간 인간의 손길에 의해 형성된 물리적 장소와 형태는 역사문화적 환경의 영향을 받은 만큼 그 장소의 특성 또한 다양하다. 본 연구는 대구의 역사적인 의미가 있는 ‘대구 중구 골목투어 근대路의 여행’ 탐방로 5코스의 대상지 현황을 분석 하고, 물리적 요소 및 형태적 요소의 각 항목평가를 통해 실험연구를 하여 제 1코스인 경상감영달성길의 효용성 및 대구시 역사와 문화를 알고자 하는 시민과 관광객의 길찾기를 보다 쉽고 유용하게 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크게 선행연구 고찰 및 대상지 현황 분석, 분석 모형을 통한 실험연구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평가항목에 따른 분석결과, 가장 큰 차이점은 내국인과 외국인의 식별성이었다. 결절점에서의 방향성은 매우 정체되고 직진코스가 아닌 좌측통행 또는 우측통행 시에는 도움요청을 하는 횟수가 많았다. 이에 문화재 및 관광명소를 찾지 못하고 길에서 헤매는 시간이 많아 귀소본능에만 치우치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문화재 및 관광명소의 연결점을 명료하게 하여 웨이파인딩에 어려움이 없이 보행의 지속성을 높이고 경로선택 시 필요한 안내사인 체계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문화재 및 관광명소를 찾아보는 것 외에 골목 구석구석을 지나치는 과정에서 시각적 즐거움 및 경험을 살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같은 방안으로 ‘대구 중구 골목투어 근대路의 여행’ 제 1코스의 문제점을 보완함으로써 대구시의 역사와 문화를 알고자 하는 시민과 관광객의 길찾기를 보다 쉽고 유용하게 하고 공공서비스디자인 측면의 웨이파인딩 효용성을 높여 추후 다른 코스에 대한 기대감과 방문률 또한 높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