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역별 서비스업부문의 생산성 수렴가설 검증 및 결정요인 분석-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를 중심으로-

Keywords

Convergence; Determinants of Productivity; Service Industry; Seoul Metropolitan Regions; Regional Panel Regression Analysis; 절대적수렴; 조건부수렴; 생산성 결정요인; 서비스업; 서울; 인천; 경기; 횡단면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지역소득의 수렴적 관점에서 수도권지역의 서비스업 생산성의 수렴 및 결정요인 분석에 대해서 진행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서울특별시의 경우 연간 0.76~0.84%수준에서 수렴하고 있었고, 경기도는 0.40%로 수렴하는 것으로 나타나 수도권 지역의 서비스업 생산성은 매우 느리게 수렴함에 따라 지역별 서비스업 생산성의 격차가 감소되기는 힘들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정요인분석에서는 지요인의 상관관계가 매우 높고, 정부지출과 총자본형성이 영향을 미치는데 반하여 연구개발변수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은 아직까지는 저부가가치 산업 위주로 서비스업이 발전해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고부가가치를 위한 서비스업 연구인력양성이 필요하며, 단기적으로는 정부의 자본투자로 인하여 지역별 서비스업의 격차 감소를 추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