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를로-퐁티(Merleau-Ponty)의 표현론에 기반한 ‘표현적 교육과정’의 실존·미학적 성격 탐색

Keywords the world of flesh; chiasmal body; corporal schema; intentional arc; expressive curriculum; artcraft-practical learning; 살의 세계(the world of flesh); 키아즘적 몸(chiasmal body); 신체도식(corporal schema); 지향 호(intentional arc); 표현적 교육과정(expressive curriculum); 기예-실천적 배움(artcraft-practical learning)

Abstract

본 글은 메를로-퐁티의 표현론을 토대로 교육과정의 표현성에 대해 철학적으로 탐색하려는 시도이다. 이를 위해 메를로-퐁티 철학 전반에 산재해있는 표현에 대한 아이디어를 모아 그의 표현론을 구체화하였다. 그의 표현론은 ‘살의 세계’와 ‘키아즘적 몸’이라는 독특한 존재론과 신체론에 기반하면서 탁월한 표현의 공간으로서 ‘몸’을 전면에 등장시킨다. 그리고 표현 운동과 의미화의 관계를 주지주의나 경험주의와는 완전히 다른 차원에서 모색한다. 한편, 이 연구는 메를로-퐁티의 표현론을 따라 배움의 체험이 투사되는 시·공간을 ‘표현적 교육과정’이라 칭하고 이것의 주체론, 원리, 성격, 실천 전략 등을 논하였다. 여기서는 배움의 세계에 출몰하는 야생적인 의미에 민감하게 응하면서 끊임없이 의미를 발생시키는 ‘표현하는 몸’을 교육과정의 표현성을 규명하기 위한 단초로 삼았다. 결론적으로 표현적 교육과정은 배우는 몸의 타자적 주체성, 실존성, 예술성에 주목하며 신체도식과 지향 호, 예술적·반성적 표상 수단의 총체적 활용을 통해 기예-실천적 배움을 실천하는 교육과정임을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