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발성 망막전막에서 내경계막 제거 시 인도시아닌그린 염색의용매에 따른 수술결과 비교

Keywords

Epiretinal membrane; Glucose solution; Indocyanine green; Internal limiting membrane; Solvent

Abstract

목적: 특발성 망막전막 수술의 내경계막 제거 시 인도시아닌그린(ICG) 염색에 있어 용매에 따른 수술결과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특발성 망막전막으로 유리체절제술 시 내경계막 염색을 시행한 환자 27명 27안을 대상으로 후향적 비교 연구를 시행하였다. 내경계막 제거 시 사용한 0.25% ICG 용액의 용매의 종류에 따라 평형염액(BSS)을 이용한 군(I군 15안)과 5% 포도당액을 사용한군(II군 12안)으로 나누어 망막전막의 심한 정도, 증상기간, 수술 전후의 최대교정시력과 수술 중 내경계막의 시인성(Good, Fair, Poor)및 술 후 합병증 유무를 비교하였다. 결과: 술 전 두 군 간의 망막전막의 심한 정도, 증상기간, 최대교정시력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술 전과 비교하여 술후 6개월째 시력(logMAR)은 I군에서 0.55에서 0.26으로, II군은 0.40에서 0.20으로 두 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두 군 사이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술 중 인도시아닌그린에 의한 내경계막의 시인성은 Poor로 염색된 경우가 I군과 비교하여 II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적었다(p=0.014). 두 군 모두 최종관찰까지 망막전막의 재발, 망막색소상피 위축 및 망막박리 등의 합병증은없었다. 결론: 내경계막 제거를 위한 ICG 염색 시 BSS보다 비중이 큰 5% 포도당액을 사용할 경우 술 후 시력 회복에는 차이가 없이 수술중 내경계막의 시인성을 향상시켜 수술의 용이성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