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비용대응 수준이 자기자본비용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matching level; earnings quality; information asymmetry; cost of equity; 수익비용대응 수준; 회계이익의 질; 정보비대칭; 자기자본비용

Abstract

본 연구는 회계이익의 질과 자기자본비용 간 음(-)의 관련성과 정보비대칭과 자기자본비용 간 양(+)의 관련성에 추가하여, 수익비용대응 수준이 높아질수록 자기자본비용이 낮게 나타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다변량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은 수익비용대응 수준이 약화될 경우 즉, 수익과 비용 간의 동시적 상관관계가 감소되어 회계이익에 노이즈(noise)가 많이 포함될 경우, 회계이익의 질은 낮아지는 것으로 보고한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기본모형은 회계이익의 질이 직접적으로 자기자본비용과 관련성을 가지기도 하지만, 회계이익의 질이 정보비대칭에 영향을 주어 간접적으로 자기자본비용과 관련성을 가진다고 보고한 Bhattacharya et al.(2012)의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설정된 것이다. 2002-2010 기간 동안 자기자본비용을 측정할 수 있는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1,276 기업-년)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한 결과, 가설과 일관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우선 회계이익의 질은 자기자본비용과 음(-)의 관련성을 가지고, 정보비대칭은 자기자본비용과 양(+)의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회계이익의 질(정보비대칭)×수익비용대응 수준으로 측정된 교호변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자기자본비용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익비용대응 수준이 자기자본비용에 체계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수익비용대응 수준이 기업가치평가에 있어서 중요한 한 가지 결정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그리고 수익비용대응 수준이 가치관련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회계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한 가지 원천이 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