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醫寶鑑』養生法의 몸 수행

Abstract

이 연구는『동의보감』의 양생과 건강, 그리고 몸 주체가 精․氣․神으로 구성되었음을 탐색한 후,『동의보감』양생법이 체육학의 새로운 연구영역이 될 수 있음을 조망하는데 목적이 있다.『동의보감』양생은 신체활동으로 精․氣․神을 다스림은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 몸은 精에 문제가 있으면 氣와 神에 문제가 생기고, 氣에 문제가 있으면 精과 神에 문제가 생긴다. 또한 몸은 精․氣․神이 작용하는 바탕이 되지만, 몸을 어떻게 다스리느냐에 따라 精․氣․神도 변화한다. 精의 양생 몸 수행을 통해 신장 및 오장육부가 건강하게 되며, 氣의 양생 몸 수행을 통해 우리 몸의 기혈순환이 원활하게 되고, 神의 양생 몸 수행을 통해 마음을 다스려 원기를 든든하게 한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동의보감』양생, 즉 精․氣․神 수행의 몸 다스림은 체육이 지향하는 바와 일치하며, 체육학 연구영역으로의 재정립이 가능하게 된다.『동의보감』양생 몸 수행의 생활화는 체육의 주체가 인간 몸의 움직임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