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적 기업재무경영의 목표와 원리

Keywords biblical; gospel; corporate finance; financing; investment; dividend; zero leverage puzzle; 복음적; 기업재무경영; 이익극대화; 투자; 자본조달; 배당; 무차입경영퍼즐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복음적 기업재무경영의 목표와 원리를 정리하여 제시하는 데 있다. 먼저 복음의 시작과 과정, 그리고 끝을 단계별로 설명하였다. 복음의 시작으로 중생, 복음의 과정으로 성령충만, 신유, 축복, 그리고 복음의 끝으로 재림에 대해 설명하였다. 복음적 기업재무경영의 궁극적 목표를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이어서 파생적 목표로 종업원의 잠재능력 개발, 탁월한 제품의 생산과 최상의 서비스 추구, 그리고 이익의 성장 등을 제시하였다. 복음적 기업재무경영의 투자원리로 다섯 가지 원리를 제시하였다: 1) 영원의 관점에서 투자하라; 2) 사명을 가장 잘 이룰 수 있는 사업에 투자하라; 3) 규모에 관계없이 올바른 태도로 투자를 시작하라.; 4) 윤리적 투자 또는 사회책임투자를 하라; 5) 인적자원개발과 기술개발에 투자하라. 복음적 자본조달원리로는 차입경영에서 무차입경영으로, 그리고 무차입경영에서 대출경영의 순으로 단계적으로 발전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복음적 배당원리로 2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1) 적정한 배당을 정기적으로 지급하라; 2) 나눔경영을 하라.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주는 시사점을 세 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첫째, 복음적으로 기업재무경영을 하고자 하는 그리스도인에게 그 목표와 원리에 기초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둘째, 복음적인 통합연구를 시도하려고 하는 학자에게 동기유발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복음적인 관점으로 기업재무경영을 가르치고자 하는 교수는 본 논문을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