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광양항의 물동량 예측과 대응에 관한 연구

Keywords

여수광양항; 물동량 예측; 기종점분석; 시스템다이내믹스; Yeosu Gwangyang port; volume prediction; O/D analysis; system dynamic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항만운영의 주요 이슈를 반영하여 여수광양항의 물동량을 예측하였다. 연구목적은 여수광양항의 물동량을 예측하여 향후 경영전략을 수립하는데 근거 자료를 제시하는 데 있다. 여수광양항의 수출입 화물 처리현황을 분석하고 잠재적인 북극항로의 수요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종점 분석을 실시하였고, 선행문헌을 참고하여 변수를 설정하고 인과지도를 구성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물동량을 예측하였다. 분석결과 여수광양항의 물동량 예측과 대응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여수광양항의 물동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대형화주들이 입주한 특성을 감안하여 화주와 선사의 요구사항을 적절히 반영해야 한다. 셋째, 여수광양항의 특색에 맞는 운영전략이 필요하다. 넷째, 중국 지역에 대한 고도화된 마케팅전략이 요구된다. 다섯째, 북극항로 개발 이슈에 대한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