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淸風閘≫의 ‘公案―世情’ 題材類型 분석

Keywords

Qingfengzha(淸風閘); Sanxianshen(三現身); Baogong- Literature(包公文學); Gong’an and Shiqing(公案―世情); Material type; ≪淸風閘≫; ≪三現身≫; 包公文學; 公案―世情; 題材類型

Abstract

≪淸風閘≫은 淸代 중엽의 評話體 소설로, ≪三現身≫ 이야기에서 소재를 가져와, ‘公案’ 이야기를 뼈대로 하고 皮奉山의 ‘致富 이야기’를 중심으로 하는 ‘世情’ 이야기를 삽입하여, ‘공안―세정’ 題材類型으로 발전된 작품이다. 공안소설 유형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볼 때, ≪청풍갑≫의 공안 이야기는 ≪삼현신≫ 이야기에 대대적 변형을 가하여 사건과 관련된 인물들의 사회생활과 운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작품 속 包公의 사건해결 과정도 여러 가지 다른 공안사건을 삽입하여 더욱 풍부해졌으며, 포공의 형상 역시 사실적이고 현실적인 요소가 강화되었다. 세정소설 유형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볼 때, ≪청풍갑≫은 주인공의 치부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세정 이야기를 공안 이야기라는 큰 틀 속에 삽입시켜 소시민들의 생활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였다. 이 작품은 포공의 이야기를 다룬 ‘包公文學’에서 제재유형의 영역을 넓힌 작품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