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중등교원 양성체제 개편에 관한 정책적 고찰

Keywords teacher training system; middle school teacher; teacher course; strengthening potential teacher training; appointment system; 교원양성체제; 중등교원; 교직과목; 예비교사 양성 강화; 임용체제

Abstract

중학생과 고등학생 간에는 정신적․육체적 차이가 있고 교육방향과 목적도 차별화할 필요성이 있다. 중학생과 고등학생에 맞는 교육이 되려면, 그에 상응하는 교원 양성체제도 개편이 이루어져야 한다. 현행 교직이수과목으로서 전공과목이 교육학 중심으로 되어 있어 교과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중등교원 임용 체제의 문제점으로서 교사로서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교직적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교원 임용체계의 경직성을 해결하기 위해 전문직을 영입하고 비(非)교원 인력을 채용할 필요성이 있다. 현행 중등교원 양성 체제의 문제점으로서 일반대학의 사범대학과 교육대학교간의 차별성이나 전문성 등이 결여되어 있다. 또한 교원 양성 교육의 질 관리 부재와 관련하여, 교원양성기관의 난립이나 그 기관들에 대한 평가나 인증, 그에 대한 제재 등이 미흡하다. 더욱이 교원자격증 소지자는 과잉 배출로 인하여 교원 수급의 불균형은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우리나라 교원양성체제 개편을 위해 첫째, 인성․사명감 및 실무능력을 갖춘 예비교사 양성 강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새로운 중등교원 양성기관으로 개편해야 한다. 셋째, 중학교 교육 강화를 위해 ‘중등학교 정교사(중학교)’, ‘고등학교 정교사(고등학교)’ 등의 자격으로 이원화 추진을 법제도적으로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