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건강성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족 대상으로

Keywords

가족 건강성; 청소년가족; 가족 상담; family-strengt; family with youth children; family counseling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족의 가족건강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문헌고찰과 요구조사, 프로그램 내용 선정 등총 7단계의 개발절차에 따라 1박2일 총 6회기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효과성 검증을 위해 청소년 자녀와 부모로 구성된 15가족(45명)을 실험집단, 통제집단, 비교집단으로나누어 각각 본 프로그램, 무처치, 가족여가활동에 배치하였다. 세 집단 참여자들의 사전,사후, 추후(4주 후)에 측정한 자료를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과 비교집단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가족건강성이 향상되고 이 변화는 추후검사 기간까지 지속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 대한 의미와 시사점 및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