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국제화특구 초・중등교육 분야의 방향과 과제

Keywords

Special District for Educational Internationalization; Education Internationalization Infrastructure; Global Education Program;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교육국제화특구; 초・중등교육 분야; 국제화 자율 시범학교;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

Abstract

이 연구는 교육국제화특구 초・중등교육분야의 현황과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발전 방향과 과제를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분석, 전국 5개 특구의 사업계획 및 현황 분석, 특구 관련 집단의 인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특구별 계획 및 문헌 분석, 설문조사 결과와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 초・중등교육 분야의 발전 방향과 과제를 제안하였다. 특구가 성공을 거두게 되면, 국가적 차원에서는 글로벌 교육환경 조성으로 지식기반 산업의 발전 기반 강화, 교육국제화 선도모델 육성 및 타 지역으로의 확산 보급의 효과를 거양할 수 있다. 지역적 차원에서는 외국어 공교육 수준 제고로 사교육비 부담 절감 및 지역학생들의 경쟁력 강화, 교육력 제고를 통한 지역주민의 정주여건 개선, 타 지역으로의 인구 유출 완화, 우수한 글로벌 인재육성을 통해 지역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고급인력 공급, 글로벌 교육서비스기능 강화를 통해 광역대도시권 강화, 중추도시로서의 위상 제고, 지역의 국제화를 위한 기반 마련 및 이를 통한 장기발전 도모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