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금융 산업에서의 학력별 임금 격차, 1922-2011

Abstract

이 논문은 조선식산은행의 퇴직사망자대장과 고용노동부가 제공하는 마이크로 데이터를 분석해서 금융 산업에 종사하는 학력이 다른 사무직 노동자들 사이의 임금 격차가 지난 한 세기 간 어떻게 변했는지를 추정한다. 추정결과는 고졸자에 대한 초졸자 임금 열세는 제2차 세계대전 이전과 최근 반 세기 동안 추세적으로 완화되었음을 보여준다. 고졸자에 대한 대졸자 임금 우위는 1980년대와 1990년대처럼 완화된 시기도, 1970년대와 최근 10여 년간처럼 강화된 시기도 있었는데 식민지기 전체나 해방 이후 시기 전체에 걸쳐 뚜렷한 추세를 말하기 어렵다. 이런 의미에서 지난 한 세기 동안 금융 산업에서의 학력별 임금 격차는 완만히 수축했다고 할 수 있는데 어떻게 보더라도 확대 추세라고는 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