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공격성의 관계

Keywords

Physical education high school; Athletes; Daily stress; Aggression;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 일상적 스트레스; 공격성

Abstract

이 연구는 운동선수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공격성의 관계를 규명하여 운동선수들을 위한 효율적인 지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대상은 지방에 소재하고 있는 두 체육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판단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을 통해 수집한 총 341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WIN Version 20.0K 프로그램을 활용한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t-test, 일원변량분석, 사후검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의 일상적 스트레스 중 성별, 학년에서 차이가 나타났다(p<05). 둘째,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의 공격성 중 성별, 학년, 참여시간, 부상경험에서 차이가 나타났다(p<05). 셋째, 일상적 스트레스의 공격성에 대한 분석결과 부모스트레스(В=.278), 학업스트레스(В=.-155), 친구스트레스(В=.241), 개인처지스트레스(В=.166)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선수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공격성을 줄이기 위한 관심과 노력이 선수의 경기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