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스터된 무선센서 네트워크에서 모바일 데이터 수집 방법

Keywords mobile data gathering; energy efficient; clustering; K-means algorithm; mobile sink; 모바일 데이터 수집; 에너지 효율; 클러스터링; K-평균 알고리즘; 모바일 싱크

Abstract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각 센서 노드의 밧데리 자원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네트워크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효율적인 전원 관리가 중요하다. 각 센서 노드의 전원소모를 줄이기 위해 모바일 데이터 싱크를 이용하며 효율적인 전원관리를 할 수 있다. 모바일 싱크는 짧은 거리에서 센서 노드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므로 센서노드의 전원을 절약할 수 있다. 이 논문는 클러스터링과 모바일 싱크를 이용하여 센서노드의 전원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은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K-평균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기존의 클러스터링을 구성한 후 모바일 싱크의 데이터 수집을 위해 TSP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시뮬레이션 결과, 제안된 방법은 LEACH와 비교하여 2배 이상의 에너지 효율을 얻었으며, 전체 센서 네트워크의 수명도 연장시킬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