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권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청소년의 신체구성 및 건강관련 체력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Tai Chi Exercise; Body Composition; Health-Related Physical Fitness; Intellectual Disability; 태극권; 신체구성; 건강관련 체력; 지적장애 청소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태극권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청소년의 신체구성 및 건강관련 체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D광역시에 위치한 D구 B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인 중 방과 후 신체활동 프로그램(태극권)에 자율적(혹은 부모의 요청)으로 참여의사를 밝힌 지적장애 남자 청소년 20명을 선별한 후 무선할당에 의해 실험집단 10명과 통제집단 10명으로 나누어졌다. 본 연구의 실험설계는 집단(태극권 운동참여군, 통제군)과 시간(사전, 사후)에 대해 반복측정 이원분산분석과 사후검증을 실시했다. 종속변수는 지적장애 청소년의 신체구성(체중, 체질량지수, 체지방량, 체지방률, 복부비만율, 골격근량) 및 건강관련 체력 하위요인인 심폐지구력, 근지구력, 그리고 유연성이다. 본 연구결과 태극권 운동집단이 지적장애 청소년의 체중, 체질량지수, 체지방량, 체지방률, 복부비만율이 통제집단보다 감소하였고, 골격근량은 태극권 운동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태극권 운동집단이 지적장애 청소년의 건강관련 체력의 구성요소인 심폐지구력, 근지구력, 및 유연성에서 통제집단보다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지적장애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신체구성을 만드는데 태극권 프로그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적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는 것과 태극권 프로그램을 통한 신체활동량 증가는 지적장애 청소년의 전반적인 신체발달과 심폐지구력, 근지구력, 유연성 등 건강관련 체력 요인들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