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시각 단어 처리 관련 변인을 반영하는 사건관련 뇌파 파형

Keywords

사건관련 뇌파; 두 철자 빈도; 음절 빈도; 표기이웃 크기; 다중회귀.; event-related potential; bigram frequency; syllable frequency; orthographic neighborhood density; multiple regression.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단어 처리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진 변인들을 반영하는 사건관련 뇌파(ERP-event related potential) 파형을 살펴보는 것이다. 국내외의 연구들에서 단어의 첫 두 철자 빈도, 음절 빈도, 표기 이웃 크기 등과 같은 변인들이 단어재인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또한 국외 연구들에 따르면 두 철자 빈도에 따른 사건관련 뇌파의 변동이 100-200ms 시간대에서 관찰되며, 음절 빈도는 200-300ms 시간대, 그리고 표기 이웃 크기는 300-500ms 시간대에서 나타난다. 그러나 한국어의 경우 일반적으로 많이 연구된 영어권 국가의 철자 표기방식과는 달리 자음과 모음을 모아쓰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각 단어재인 변인들을 반영하는 ERP 파형의 과정이 다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실험 참가자 30명을 대상으로 동물 및 사물 이름 단어 100개를 재인할 때 발생하는 뇌파를 분석하여 시각 단어재인 변인들을 반영하는 ERP 파형이 국외 연구와 동일한지 비교하였다. 두 철자 빈도, 음절 빈도, 표기 이웃 크기를 독립 변인으로 한 다중회귀분석법을 사용한 결과 한국어 단어의 경우 두 철자 빈도와 음절 빈도가 약 250-350ms에서 발생하는 ERP 파형에 영향을 주었으며, 표기 이웃의 크기는 350-500ms에서 발생하는 ERP 파형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한국어의 모아쓰기 방식이 시각 단어재인 시 다른 알파벳 언어와는 다른 처리 과정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