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앗발아 및 발아지수에 근거한 나노입자 독성평가

Keywords

생물검정법; 발아지수; 나노입자; 씨앗 발아; 식물독성; Bioassay; Germination Index; Nanoparticles; Seed Germination; Phytotoxicity

Abstract

나노물질은 다양한 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Lactuca(상추)와 Raphanus(알타리무) 씨앗의 발아와발아지수에 금속산화물 나노입자(CuO, NiO, Fe2O3, Co3O4, TiO2, ZnO)가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용액상 노출에서 CuO가가장 큰 영향을 나타내었으며, 발아와 발아지수의 EC50는 각 0.46 mg/L와 0.37%로 조사되었다. 씨앗 이용 식물독성 측정에서상추가 알타리무보다 나노입자 노출에 대해 더욱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었다. 일반적으로 나노입자의 씨앗발아와 발아지수에근거한 영향은 다음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CuO > ZnO>NiO > TiO2, Fe2O3, Co3O4. 특히 TiO2, Fe2O3와 Co3O4는 최대 노출 농도 1,000 mg/L 농도에서도 뚜렷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