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삶을 위한 고난관리에 관한 연구

Keywords

Adversity; God; Disciple; Glory; Repentance; Word; Blessing; Praying; 고난; 하나님; 제자; 영광; 회개; 말씀; 축복; 기도

Abstract

인간은 생로병사(生老病死)의 과정에서 형통한 날의 기쁨과 곤고한 날의 고난 중에서 살아가고 있다(전도서 7장 14절). 더구나 예수님과 예수님의 제자로 살아가게 되면 십자가를 지고 고난 속에 살아야한다(누가복음 14장 27절). 이 세상에 살면서 예수를 믿고 제자로 살면서 고난을 잘 관리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은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하게 된다(베드로전서 5장 10절). 이 연구에서는 고난관리에 대한 문헌 연구와 고난관리의 성공적인 사례를 성경의 인물인 욥, 요셉,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 및 요나, 한나 등과 같은 인물과 성경 이외의 인물로 강영우 박사, 이상묵 교수, 닉 부이치치 등을 살펴보았다. 이 세상을 살면서 피할 수 없는 고난의 삶속에서 성공적인 삶을 위한 고난 관리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다. 어떠한 유전자 변이와 환경오염 등으로 인한 음식을 통한 고난이나 환경변화로 인한 고난을 당하여 살더라도 하나님께서 함께하심으로 고난을 능히 이기고, 하나님의 축복과 상을 바라봄으로 어떠한 고난도 이기고, 심한 고난과 고통에 회개를 하여 하나님을 만나 고난과 고통을 이기고, 고난을 통하여 신앙 인격이 성장을 위하여 인내로 고난을 이기고, 고난 경험을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게 되어 고난을 이기고, 참기 어려운 고난과 고통을 당하면 하나님을 찾아 기도하게 되어 고난을 이기고, 고난을 통하여 하나님을 더욱더 의지하여 약한 부분을 채우게 되고 겸손하고 용서와 감사의 마음가짐으로 고난과 고통을 이기고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아 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