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중국 수출상품의 변화와 산업구조 -전자부품 및 유화 산업을 중심으로

Keywords

수출; 특화; 다양성; 전자부품; 석유화학; Export; Specification; Variety; Electronic parts; Petrochemistry

Abstract

본 연구는 막대한 수출 볼륨에 가려진 개별 수출품의 변동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특히 대중국 양대 수출 산업인 전자부품업과 유화산업을 대상으로 산업특성과 개별 수출품의 변화를 연계시켜 보았다. 전자부품산업은 제품의 기술적경쟁력이 중요하고, 다수의 기업이 경쟁하는 산업적 특성을 가지며, 생산되는제품은 차별재이다. 대중 전자부품 수출은 특화가 심화되고 있었으며, 소멸되는제품과 신생 제품이 비슷한 정도로 나타났다. 또한 소수의 주력 수출품은 과거에 비해 질적 수준이 높은 제품이었고, 주로 기술경쟁력이 높은 대기업 위주로생산되었다. 반면 대표적인 과점산업인 유화산업은 수량(또는 가격) 경쟁을 위주로 하며,종류가 상당히 제한된 동질재를 수출한다. 대중국 유화 수출에서는 주력 제품의 수출시장 점유율이 매우 높게 나타났고, 신규 제품의 등장은 미미하였다. 제품의 질은 수출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았고, 중동산 경쟁 제품 보다는 중국산 제품의 수량 증가가 한국 수출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었다. 결론적으로 한국의 대중 수출은 비약적으로 늘어났지만,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다소 불안한 측면이 없지 않다. 만일 중국기업이 해당 제품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경우 대중국 수출 전체에 상당한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