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협동조합의 프레임 변화에 관한 연구

Keywords Frame; co-op; social movements; 프레임; 생활협동조합; 협동조합; 사회운동

Abstract

이 연구는 생활협동조합이 지역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 어떠한 프레임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생협에 종사하는 이사, 활동가, 조합원을 중심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심층면접을 통해 나타난 생협의 프레임 전략은 생태공동체 프레임, 사업 다변화 프레임, 사회적 경제프레임으로 분석되었다. 생태공동체 프레임은 농촌 및 도시의 도・농 생태 공동체를 통해 새로운 생태환경을 조성하는데 있다. 이는 생태계 파괴를 최소화하고 생산에 대한 윤리적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정직한 소비를 조장하였다. 그러나 단순히 친환경 먹거리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이 일반화됨으로써 생협은 지역 생활변화를 유도하는 사회운동으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이는 곧 지역사회의 선순환의 역할을 생협에 부여함으로써 사회적 경제 프레임의 전략으로 나타나게 된다. 즉 친환경 농산물 및 윤리적 소비를 넘어 육아 및 의료생협 등 다양한 사회서비스 영역에 활동함으로써 생협이 지역을 재생하는 프레임전략을 수립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