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소득의 불평등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Keywords

농가소득; 불평등; Gini계수; 영향요인; 패널데이터; Farm Household Income; Gini Coefficient; Influence Factor; Panel Data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농가소득의 추이와 불평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영향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분석자료는 통계청의 농가경제조사 원자료(raw data)를 이용하였고, 분석대상 지역은 광역시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8개 도이다. 먼저 농가소득의 추이와 불평등 분석은 2000년부터 2011년까지 농가소득 및 소득항목, 소득계층별 평균과 추이를 분석하고 Gini계수를 사용하여 불평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불평등의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고정효과(fixed effects) 모형을 적용한 패널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 지역에서 농가소득은 증가하고 있지만 농업소득의 비중이 하락하고 농외소득과 이전소득의 비중이 증가하였다. 둘째, 소득계층별 소득수준을 분석한 결과 농가소득은 고소득 집단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농가소득 불평등은 2000년 0.452에서 2011년 0.552로 증가해 고(高)불균등분배로 변화되었다. 넷째, 불평등의 영향요인 분석결과, 경영특성변수 중에서는 가구원수와 농업노동시간, 자산특성변수 중에서는 자산(자금), 영농형태변수 중에서는 논벼, 특용작물, 축산농가의 비율변화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