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연구에서 르페브르(H. Lefebvre)의 공간생산론의 활용 가능성 탐색

Keywords production of space; social space; differential space; the space of learning and teaching; racecourse; 공간의 생산; 사회적 공간; 차이 공간; 배움과 가르침의 공간; 달리는 길

Abstract

본 연구는 앙리 르페브르(H. Lefebvre)의 공간생산론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의 의미를 재탐색함으로써 교육과정 분야를 이론화하려는 하나의 시도이다. 르페브르는 마르크스 사상을 독창적으로 발전시켜 자신의 공간 이론을 정립함으로써 도시학, 건축학, 지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학문 영역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르페브르의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연구가 ‘배움-가르침 공간의 생산’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로 새롭게 정립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그리고 그의 ‘사회적 공간’이라는 아이디어에 기대어 ‘달리는 길’ 곧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내용을 구체화하고, 교육과정 학자의 역할과 교육과정 연구의 지향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배움-가르침의 공간 연구에 있어 연구내용은 ‘달리는 길에 대한 실천 분석’(교육과정 실천 분석), ‘달리는 길에 관한 표상 분석’(교육과정 표상 분석), ‘달리는 길에 대한 주체들의 체험성·역사성 분석’(교육과정의 체험성·역사성 분석)으로 구체화 될 수 있다. 둘째, 배움-가르침 공간을 연구하는데 있어 교육과정 학자의 정체성은 ‘세심한 공간 분석가’, ‘해방적 공간 실천가’, ‘예술적 공간 기획가’ 등으로 규정될 수 있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교육과정 연구 방법론과 분석틀을 통해 공간의 주체들이 기존 공간의 억압과 모순을 비판적으로 굴착하고 차이적인 배움-가르침 공간을 스스로 생산하여야 함을 주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