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연구에서 르페브르(H. Lefebvre)의 공간생산론의 활용 가능성 탐색

Title
교육과정 연구에서 르페브르(H. Lefebvre)의 공간생산론의 활용 가능성 탐색
Other Titles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utilizing Lefebvre’s theory of production of space in studying curriculum
Author(s)
배지현
Keywords
production of space; social space; differential space; the space of learning and teaching; racecourse; 공간의 생산; 사회적 공간; 차이 공간; 배움과 가르침의 공간; 달리는 길
Issue Date
201406
Publisher
한국교육과정학회
Citation
교육과정연구, v.32, no.2, pp.41 - 65
Abstract
본 연구는 앙리 르페브르(H. Lefebvre)의 공간생산론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의 의미를 재탐색함으로써 교육과정 분야를 이론화하려는 하나의 시도이다. 르페브르는 마르크스 사상을 독창적으로 발전시켜 자신의 공간 이론을 정립함으로써 도시학, 건축학, 지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학문 영역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르페브르의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연구가 ‘배움-가르침 공간의 생산’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로 새롭게 정립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그리고 그의 ‘사회적 공간’이라는 아이디어에 기대어 ‘달리는 길’ 곧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내용을 구체화하고, 교육과정 학자의 역할과 교육과정 연구의 지향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배움-가르침의 공간 연구에 있어 연구내용은 ‘달리는 길에 대한 실천 분석’(교육과정 실천 분석), ‘달리는 길에 관한 표상 분석’(교육과정 표상 분석), ‘달리는 길에 대한 주체들의 체험성·역사성 분석’(교육과정의 체험성·역사성 분석)으로 구체화 될 수 있다. 둘째, 배움-가르침 공간을 연구하는데 있어 교육과정 학자의 정체성은 ‘세심한 공간 분석가’, ‘해방적 공간 실천가’, ‘예술적 공간 기획가’ 등으로 규정될 수 있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교육과정 연구 방법론과 분석틀을 통해 공간의 주체들이 기존 공간의 억압과 모순을 비판적으로 굴착하고 차이적인 배움-가르침 공간을 스스로 생산하여야 함을 주장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1660
ISSN
1229-3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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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교육대학 > 교양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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