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서비스 요금변화가 가계통신비지출에 미치는 영향분석*- ARPU를 중심으로 -

Keywords telecommunication service; coustomer's surplus; ARPU; telecommunication service expenditures; subscription demand; call demand; 이동통신요금; 소비자 후생; ARPU; 가계통신비; 소득구간별 탄력성

Abstract

통신서비스 요금 인하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존재하고 있는 것이 국내시장의 현실이다. 이러한 통신서비스 요금인하가 소비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가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요금인하가 소비자 후생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의 요금과 소비자후생간 관계분석 연구에서는 가입수요와 통화수요를 구분하여 각각의 수요에 대한 가격탄력성을 추정하여 소비자 후생을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요금변수로서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ARPU)을 통해 요금구조가 가입자당 평균매출액(ARPU)에 미치는 영향과 ARPU가 가계통신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통화수요가 ARPU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가입비, 보조금 등은 사업자마다 그 영향이 달리 나타났다. 또한 소득구간별 ARPU와 통신지출비간의 관계에서는 저소득계층에서는 탄력적인 반면 고소득층에서는 비탄력적인 특성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분석 결과는 음성통화는 필수재로서 비탄력적인 반면 데이터서비스의 경우 일반재와 같은 탄력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음성통화 요금수준에 대해서는 점진적 인하를 통해 소비자 후생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요금정책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