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고용서비스 전달체계 효과성이노인일자리사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도・농간의 차이분석을 중심으로

Keywords

노인고용서비스 전달체계; 노인일자리사업 만족도; 도・농간 차이분석; Elderly Employment Service Delivery System; Elderly Work Program Satisfaction; Comparison between Urban and Rural Areas

Abstract

본 연구는 지역사회의 여건을 고려한 사업의 개발 및 추진이 노인일자리사업의 성패를 가름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인식 하에 농촌지역과 도시지역으로 구분하여 노인고용서비스 전달체계 효과성 및 서비스만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노인고용서비스 전달체계 평가요인으로 책임성, 적절성, 전문성, 접근용이성 등을 선정하였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노인일자리사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집단별로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도시지역의 경우 전문성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농촌지역에 경우에는 책임성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향후 지방자치단체의 노인일자리사업 관리자나 실무자들은도시 및 농촌지역 노인들이 생각하는 각종 요인들에 대한 만족도나 영향의 우선순위가 서로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지역의 특수성에 맞는 노인고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