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國遺事󰡕 <南白月二聖>의 서술층위와 인물층위

Title
󰡔三國遺事󰡕 <南白月二聖>의 서술층위와 인물층위
Other Titles
The Story-telling Layers and the Character Layers of Two Saints of Mt. Nambaikwol in Samgukyusa
Author(s)
신태수
Keywords
서술층위와 인물층위; 대칭적 배열의 구성원리; 대립적 국면; 인물이 종교에 복무하기.; the story-telling layers and the character layers; of the compositional principle of symmetric arrangement; the conflicting situation; character's serving for religion.
Issue Date
201406
Citation
국학연구론총, no.13, pp.71 - 98
Abstract
<남백월이성>의 서사층위는 서술층위와 인물층위로 나타난다. 두 층위는 긴장관계를 보인다. 서술층위에서는 갈등이 없다고 하나, 인물층위에서는 ‘대칭적 배열의 구성원리’에 의해 갈등이 나타난다. 이로 보아, 화자가 인물층위에는 있었던 대립적 국면을 서술층위에서 제거했다고 할 수 있다. 대립적 국면을 제거한 까닭은 ‘인물이 종교에 복무하기’라는 창작방법 때문이었다. 그 결과, 인물층위에서는 본능적 감정의 소유자이던 노힐부득이 서술층위에서는 무감정의 소유자가 되고 말았다. <남백월이성>의 인물층위가 지니는 위상은 <광덕엄장>․<포산이성>과의 비교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광덕엄장>․<포산이성>의 경우와는 달리, <남백월이성>은 인물층위의 대립적 국면이 서술층위에 나타난다. 화자의 시선이 적게 침투할수록 인물층위가 온전해진다는 지침을 제공해주므로, <남백월이성>의 인물층위는 <백월산양성성도기>류를 이해하는 판단 기준이 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1645
ISSN
2005-1999
Appears in Collections:
기초교육대학 > 교양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