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의 현대화를 위한 외벽기능개선 방향에 관한 기초연구

Keywords Exterior wall; Thermal environment; Han-Ok; 외벽; 열환경; 한옥

Abstract

본 연구는 외벽의 기능을 개선함으로 한옥의 현대화에 이바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열환경적 측면에서 한옥이 가지는 전통생활방식과 현대의 생활방식의 괴리감이 크고, 나아가 미래주거가 가져야 요소 중 에너지문제를 빼놓을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옥의 현대화를 위해 앞으로의 주거에서 필히 고려되어야 할 에너지 절약 기술에 주목하고, 그것을 효율적으로 적용하는 길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범위는 한옥의 외벽으로 한정하고, 그 검토 대상을 열환경으로 한다. 전통한옥의 외벽 구성요소에 대한 기초 자료를 검토함으로 연구의 실마리를 찾고자 한다.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열성능을 집열, 축열, 열조절의 측면에서 살펴봄으로 한옥의 외벽에 적용된 사례를 비교검토하여 종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