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내 경쟁정도와 실제이익조정-기업지배구조와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

Market Competition and Real Earnings Management - Focusing on Interaction with Corporate Governance

본 연구는 상품시장 차원에서의 경쟁 정도 및 기업의 시장지배력이 경영자의 회계선택의 일환으로 여겨지는 실제 이익조정(real earnings management) 행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다양한 측면에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독점도가 높은 산업에 속한(산업 내 경쟁정도가 낮은 산업에 속한) 기업일수록 실제 이익조정을 통해 이익을 상향조정하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부 기업지배구조가 건전할수록 산업집중도가 실제 이익조정에 미치는 양(+)의 영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내부 기업지배구조와 외부 기업지배구조가 상호작용을 통해 이익조정을 감소시키는 규율이 작동하게 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추가 분석을 통해, 실제 이익조정과 발생액 이익조정 간에 보완 관계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보완관계는 특히 실제 이익조정과 비기대 재량적 발생액과의 관계에서 강하게 관찰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산업 내 경쟁정도가 낮아질수록(산업집중도가 높아질수록) 기업들이 실제 이익조정을 발생액 이익조정보다 더 선호함을 확인하였다.

Market Competition; Real Earnings Management; External Corporate Governance; 산업 내 경쟁정도; 시장지배력; 실제 이익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