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인 지정기업 회계정보의 가치관련성

Keywords

감사인지정; 가치관련성; 회계정보; Value relevance; Auditor designation; Accounting information

Abstract

우리나라는 1991년부터 감사인 자유수임방식의 예외로 감사인 지정제도를 도입하였다. 즉, 회계정보를 조작할 가능성이 높거나 그 유인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어 공정한 감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기업에 대해서 증권선물위원회에서 감사인을 지정하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감사인이 지정된 경험이 기업이 공시하는 회계정보가 지정되지 않은 기업이 제공하는회계정보에 비해 다른 가치관련성을 보이는지 조사하고, 또한 감사인이 지정으로 인해 회계정보의가치관련성이 변화하는지는 조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분석결과, 첫째, 감사인 지정 경험이있는 기업은 지정기간 유무에 상관없이 전체적으로 비지정기업에 비해 회계정보의 가치관련성이상대적으로 낮았다. 둘째, 감사인 지정기업만을 대상으로 감사인 지정으로 인한 회계정보의 가치관련성의 변화를 살펴 본 결과, 감사인 지정직전연도의 가치관련성이 지정연도 및 지정해지연도에비해 낮았다. 이를 통해 감사인이 지정된 경험이 있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전반적으로낮은 가치관련성을 가지지만 감사인 지정을 통해 회계정보의 가치관련성이 개선된다는 것을 알 수있다. 셋째, 감사인 지정기업을 대상으로 표본기간을 세 가지 나눈 두 번째 분석에서 감사인 지정기업에 대응하는 비지정기업을 추출하여 각 기간별로 감사인 지정기업과 비지정기업간 회계정보의가치관련성이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모든 구간에서 비지정기업의 가치관련성이 지정기업에비해 높았다. 본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거의 유일하게 시행하고 있는 감사인 지정을 중심으로하여 감사인이 지정된 경험이 있는 기업이 제공하는 회계정보는 상대적으로 낮은 정보효과를 가지며, 감사인 지정제도가 회계정보의 정보효과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조사하였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그리고 감사인 지정 경험 유무가 회계정보의 기업가치 반영정도에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감사인 지정을 통해 변화가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은 기업의 특수한 상황이 회계정보의 질적 특성에 직결되는지 그리고 새로운 제도의 도입으로 통해 회계정보의 질적 특성이 변할 수 있는지를 조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감사인 지정제도를도입하고, 관리하는 정책당국 그리고 기업가치를 평가를 하는 투자기관 및 투자자들에게 유용한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