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형 자활사업의 연계성 제고방안 고찰: 희망리본사업과 취업성공패키지의 경우를 중심으로

Keywords linkage; Hope Re-born Project; Employment Sucess Package; workfare program; 연계성; 희망리본사업; 취업성공패키지; 자활사업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표적인 성과관리형 자활사업인 희망리본사업과 취업성공패키지 간의 연계성현황을 분석하고, 만약 연계가 제대로 되지 못하고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탐색하며, 이를토대로 두 사업 간의 연계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우선은 연계성의개념, 차원, 필요성 등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행하였다. 이어서 성과관리형 자활사업으로서의 희망리본사업과 취업성공패키지의 사업대상자, 사업시행단계, 사업수행방식, 사업성과 등에 대한 현황을탐색하였다. 다음에는 두 사업이 실제로 시행되는 제반 단계에서의 연계성 현황을 분석하며, 연계가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전술한 실증분석을 토대로,두 사업의 연계성 제고방안들을 원스톱 행정체계 구축, 지역단위의 컨트롤타워 설치 및협의/조정기구 내실화, 성과평가체계의 구축, 통합사례관리 방안 모색, 담당기관들 간 인적교류 확대,업무수행방식 재설계 등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