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발성 폐암에서 정위적 체부 방사선치료의 빔 배열에 따른 선량분포의 비교

Keywords

선량분포; 전체각; 부분각; 정위적 체부 방사선치료; Dose distribution; Equal angle; Partial angle; Stereotatic body radiotherapy (SBRT)

Abstract

원발성 폐암의 정위적 체부 방사선치료(Stereotatic Body Radiation Therapy; SBRT)시에, 종양주위의 빔 배열을 균등하게한 360o회전각도(Equally angles; EA)와 종양주위의 빔 배열을 부분각도(Partially angles; PA)로 배열한 치료계획의 선량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세기조절방사선치료(Intensity-modulated radiation therapy, IMRT)와 체적변조회전치료(Volumetric-modulated arc therapy, VMAT)의 종양의 선량, 동측 폐의 선량, 반대측 폐의 선량, 손상위험장기(Organ at risk, OAR)의선량, 치료효율 등을 비교분석 하였다. 12명의 환자에서 각각 4종류(IMRTEA, IMRTPA, VMATEA, VMATPA)의 치료계획을 생성하였으며, 처방선량은 총 선량 60 Gy, 4회 분할치료로 표적체적 95%에 대해 100% 선량이 포함되게 하였다. IMRT와VMAT의 치료계획 평가에서 360o회전각도의 빔 균등배열과 부분각도 빔 배열에서 변수중 선량일치지수, 균질성지수, 고선량 유출, D2cm, R50은 빔 배열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다. 또한 손상위험장기인 척수, 기관지, 식도의 최고선량은각각의 방법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었다. 특히 HDSlocation에서 21.63%와 26.46%의 큰 차이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