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치료 후 발생한 유방 점액섬유육종: 증례 보고

Keywords

Post Radiation Sarcoma; Breast Cancer; Radiation Induced Sarcoma

Abstract

방사선 치료 후 발생한 육종(post radiation sarcoma)은 매우 드물고 침습적인 악성 종양으로 유방암이나 폐암 또는 림프종 등 원발암이 있는 환자에서 방사선 치료를 받은 뒤 5~10년 후에 주로 발생한다. 최근 들어 방사선 치료를 받은 암 환자들의 생존 기간이 길어지면서 육종의 발병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에 저자들은 59세 여자 환자의 유방에서 수술적으로 확진된 방사선 치료 후 발생한 점액섬유육종(myxofibrosarcoma)을 문헌 고찰과 더불어 보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