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특성화고등학교의 선택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태와 시사점 탐색

Keywords

대안교육특성화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 특성화 과목; ‘학생선택’; ‘학교선택’; specialized hight school for alternative education; elective curriculum; specialized subjects; student's choice; school's choice

Abstract

본 연구는 대안교육특성화고등학교의 선택교육과정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 운영에의 시사를 탐색하려는 목적을 지닌다. 이를 위해 2014년 현재 24개에 달하는 대안교육특성화고의 편성된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일반적인 경향을 도출하고 심층면담 등의 질적 연구를 통해 선택교육과정 운영상의 주요 쟁점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 대안교육특성화고에서는 기초, 탐구, 체육·예술, 생활·교양 전 영역에서 ‘학교선택’과 ‘학생선택’을 골고루 운영하고 있었고, 다양한 특성화 과목의 개설과 학생의 과목(종류 및 개수) 선택권 부여를 통해 개방적인 선택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있었다. 또 본 연구에서는 선택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해서 ‘학교선택’, ‘학생선택’, ‘과목선택권’이라는 주제로 7개의 쟁점들이 도출되었다. 더불어 대안교육특성화고의 선택교육과정 운영의 실제가 주는 시사로 ① 선택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단위학교의 의지와 철학의 중요성, ② 선택의 주체와 목적, 대상에 있어 다각화의 전망, ③ 시기별 종합적인 지원 방안의 필요성, ④ 대안교육특성화고의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보장 및 책무성 제고 등을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