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기장들의 제작기술과 다양한 신체적 실천: 흙가래와 판장 제작 과정에 대한 사례

Keywords coil; slab; corporal practice; orders of technical chains; rhythm; complex movements; synesthesia; 흙가래; 판장; 신체적 실천; 연쇄질서; 율동; 복합적 기술동작; 공감각

Abstract

이 연구는 옹기장들이 흙가래나 판장을 제작하는 과정에 있어서 그들의 기술행동이 지역 기술집단의 제작기술에 영향을 받는 가운데 어떻게 개인별 신체적 실천을 다양하게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옹기장들의 기술이행단계는 부분연쇄들로 구성되고 여기에는 왼쪽과 오른쪽이라는 대립이 동형적으로 배열된다. 그리고 이러한 기술동작은 중간 작업 과정 이후에도동일하게 반복하면서 전체연쇄를 이루게 된다. 특히 판장을 만드는 옹기장들의 기술 과정에는 왼쪽에서 오른쪽, 혹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흙판을 당기면서 내려치는 기술동작과 중간에 공중회전시키는 신체기술 간의 연쇄질서가 있다. 둘째, 옹기장들은 일정한 기술동작을 단락마다 교대로 반복한다. 여기에는 하위 제작과정별로 기술행동의 규칙이 있다. 그들은 흙가래나 판장을 제작하기 위해 일정한 간격의 호흡, 개인별 상이한 박자들을 기술화한 신체적 율동성을 실천한다. 율동은 지역별 옹기장에 따라 다양하다. 그들은 주기적 연쇄질서와 신체적 율동을 체화하고 있다. 셋째, 옹기장들은 기술 상황에 따라 손과 팔을 이용하여 쥐고 굽히거나 회전시키는 기본된 신체동작을 다양하게 변형·복합시킨다. 복합적 기술동작은 기본된 손동작을 조합·변형시켜 흙덩어리를 당기면서 치거나, 치면서 당기는 동작 등과 같은 기술동작들이다. 그들은 손·팔의 관절과 근육을 이용하여 쥐고 굽히며 회전시키는 기술동작을 다양하게 절합·작용하도록 하여 흙가래나 판장의 길이·폭·두께 등을 적합하게 만든다. 넷째, 흙가래나 판장을 제작하는 옹기장들의 신체기술에는 지역 기술집단이 전승한제작기술과 점토에 대한 개인별 근육운동·감각적 지각·기술동작 등이 합체되어 있다. 점토의 가소성 및 점성을 변형시키는 그들의 신체동작과 감관적 지각, 기술동작은 동시발생적으로 상응·교류하도록 한다. 점토의 상태를 손으로 만져 보거나 색상을 보고 적당한 흙인지 아닌지를 파악하는 그들의 기술행동들은 그들의 촉각과 시각 등의 제 감각들이 기술 과정에서 공감각(synaesthesia)함을 나타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