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갈등, 양육스트레스, 우울 간의 종단적 관계 -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의 적용 -

Keywords marital conflict; parenting stress; depression;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부부갈등; 양육스트레스; 우울;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활용하여 어머니가 지각한 부부갈등, 양육스트레스, 우울 간의 상보적 인과관계를 종단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의 1차부터 4차까지 4개년도의 종단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네 시점에 걸쳐 부부갈등, 양육스트레스, 우울의 자기회귀계수를 측정한 결과, 이전 시점의 부부갈등, 양육스트레스, 우울이 각각 이후 시점의 부부갈등, 양육스트레스, 우울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부갈등, 양육스트레스, 우울의 교차회귀계수를 측정한 결과, 이전 시점의 부부갈등이 이후 시점의 우울에 계속적으로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이전 시점의 우울은 이후 시점의 부부갈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전 시점의 부부갈등은 이후 시점의 양육스트레스에, 이전 시점의 양육스트레스는 이후 시점의 부부갈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전 시점의 양육스트레스는 이후 시점의 우울에 계속적으로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이전 시점의 우울은 이후 시점의 양육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