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문화콘텐츠를 이용한 교육용 기능성게임 서비스 연구

Title
경상북도 문화콘텐츠를 이용한 교육용 기능성게임 서비스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Serious Game Service for Education using Gyeongsangbuk-do Culture Contents
Author(s)
홍창기
Keywords
Serious Game; E-Learning; Traditional Culture Conte- nts; 기능성게임; 이러닝; 전통문화콘텐츠
Issue Date
201407
Publisher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48, pp.63 - 74
Abstract
경상북도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불교, 유교, 신라문화권을 기반으로 한 전통문화원형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다각화된 활용화 방안은 현저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실정에서 지역 내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관여도를 높이고, 전통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는, 문화콘텐츠 교육용 기능성 게임의 개발은 국내의 IT 인프라 수준과 높은 교육열, 세계 수준의 인터넷 이용자수를 감안할 때 미래지향적 문화콘텐츠 활용 방법의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게임의 역기능적인 면과 일방적인 이러닝의 교수방법은 고려 될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기능성 게임 콘텐츠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내용의 관리 및 재설계를 통하여 이러닝 학습 환경을 고도화 할 수 있는 교육용 게임서비스 플렛폼 개발이 필요하다. 문화콘텐츠 교육용 기능성 게임 모델 구축은 게임의 순기능보다 역기능에 쏠려 있는 사회의 부정적 인식을 불식시키고 교육의 질적인 면에서도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속적인 문화적 자원에 대한 콘텐츠 개발을 유도하고, 관련 산업에서의 인력양성 및 지역 내에서 문화콘텐츠의 소비 순환구조를 형성할 수 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1391
ISSN
1976-1562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미술대학 > 시각디자인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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