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성공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 한국, 중국, 미국의 대표적인 SNS을 중심으로

Keywords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비즈니스 전략; 성공요인; 네트워크; 기업 마케팅; Social Network Service; Business Strategy; Success Factor; Network; Corporate Marketing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중국, 미국의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업인 싸이월드, 人人网(인인망), 페이스 북의 비즈니스 전략과 성공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각 국가들의 대표적인 SNS기업들의 공통적인 비즈니스 전략은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여 소속감을 강화시켰고, 이를 바탕으로 자연스런 기업 마케팅으로 연결시킨 것이다. 따라서 SNS 기업들은 각각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유지하면서 성공요인을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할 것이다. 또한, SNS를 이용하여 마케팅을 수행하려는 기업들 역시 자신의 기업에 맞는 SNS기업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잘 활용하여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 향상을 위해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다양한 SNS의 등장으로 온라인에서 네트워크 형성이 가능해지고 SNS를 활용한 연구 분야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유사 연구들의 기반이 되고, SNS에 관련된 후속 연구에 이론적 기반과 실무적인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