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폰의 화면크기와 비율이 시각정보인지에 미치는 영향

Title
스마트 폰의 화면크기와 비율이 시각정보인지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Impact of the Screen Size and Aspect Ratio of Smartphones on Visual Information Cognition
Author(s)
김해태
Keywords
Screen Size; Aspect Ratio; Visual Information Cognition
Issue Date
201407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4, no.3, pp.561 - 572
Abstract
본 연구는 스마트 폰의 화면 크기와 화면 비율에 대한 연구로 화면의 크기와 비율이 시각정보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스마트 폰의 시각구성 요소를 UI, 아이콘,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으로 구성하였고 각 요소들에 대한 시각정보인지는 가시성, 주목성, 정확성, 조형성으로 분류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스마트 폰의 활용 콘텐츠에 대한 연령별 차이를 보기 위해 20대와 40대 이상의 두 그룹으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화면 크기에 대한 20대 사용자 설문결과 UI의 요소인 버튼입력과 설정옵션, 요소 간 위치, 이미지의 주목성과 정확성, 동영상의 가시성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40대 이상의 사용자는 UI의 요소인 리스트 위치와 아이콘의 정확성, 텍스트의 가시성과 조형성에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40대의 사용자들은 화면의 크기에 따라 텍스트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화면비율에 대한 20대 사용자 설문결과 UI 요소인 버튼식별 설정옵션 요소 간 위치, 이미지의 주목성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40대 이상 사용자 설문결과 아이콘의 조형성에만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40대 이상의사용자들은 화면의 비율보다는 크기가 시각정보인지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주목할 만하다. 본 연구는 화면의 크기와 비율이 시각정보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 1차 조사와 2차 조사의 결과 크기와 비율은 시각정보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또한 콘텐츠의 성격이나 내용에 따라 연령별 시각정보인지의 영향도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문제는 형태와 비율을 파악하기 위한 변인이 완벽하게 통제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차후 연구에서는 통제변인을 고려하여 좀 더 심도 깊은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1381
ISSN
1598-2319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미술대학 > 시각디자인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