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도시재생사업이 주변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Keywords

도시재생; 물리적 환경; 도시 재활성화; 주변지역; Urban Regeneration; Physical environment; Urban revitalization; neighboring areas

Abstract

일본의 도시들은 경제·사회가 급속하게 발전하는 과정에서 도시화가 충분히 진전되면서, 도시정책도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다양한 방법과 새로운 제도들을 도입해왔다. 또한, 과거의 급격한 도시화에서 기인하는 다양한 도시문제와 정보화, 저출산 고령화, 국제화 등에 대한 대응방안의 마련이 도시문제 해결의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었고, 이는 도시재생사업이라는 국가적인 프로젝트로 발전하게 되었다. 2002년(평성14년)부터 도시재생사업의 추진에 따라 도심부 역주변지역, 대규모 시설 이전적지, 상업지역 등에서 대규모재개발이추진됨으로써 도심부의 모습이 급격하게 바뀌게 되었다. 대규모재개발 등의 도시개발 사업이 추진됨에 따라, 사업지구를 중심으로 주변지역들은 물리적 측면으로나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다양한 변화가 예상되어진다. 따라서, 도시환경의 변화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대규모재개발 사업 등과 같은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할 경우에는 사업계획의 수립과 시행에 앞서 당해 사업이 주변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미리 파악․검토하여 개발계획을 수립해 나갈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된 도심의 대규모재개발 사업을 대상으로 사업전후는 물론 사업이 완료된 후의 주변지역의 변화를 고찰하여, 이러한 대규모 도시재생사업이 주변지역에 미치는 영향과 변화를 분석해 봄으로써, 추후 대규모 도시재생사업에 있어서 주변지역의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면서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을 통해 도시재생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