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의존 파론도 게임의 협력 효과

Keywords

Expected profits; history-dependent Parrond games; Markov chains; Parrondo effects; space-dependent Parrondo games; stationary distriburions; 공간의존 파론도 게임; 과거의존 파론도 게임; 기대상금; 마코프 체인; 정상확률; 파론도 효과

Abstract

파론도 역설은 개별로는 지는 게임들이 결합하여 이기게 되거나 개별로는 이기는 게임들이 결합하여 지게 되는 역설적인 현상을 말한다. 여러 명의 게임자들이 둘러앉아 게임을 진행할 때, 임의로 선택된 게임자 본인의 과거 실적에 의해 승패 확률이 정해지는 경우와 게임자의 양옆에 있는 다른 게임자들의 실적에 의해 승패 확률이 정해지는 경우를 비교한다. 게임자들의 수와 승패 확률에 의해 계산되는 기대상금을 비교하여 협력에 의한 파론도 효과가 존재함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