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시니어의 온라인쇼핑 이용행동의 결정요인과 인지연령의 조절효과

Title
액티브시니어의 온라인쇼핑 이용행동의 결정요인과 인지연령의 조절효과
Other Titles
Understanding the Determinants of Active Senior Consumers’ Online Shopping Usage Behavior and Moderating Role of Cognitive Age
Author(s)
김상현오창호김지혜
Keywords
active senior; cognitive age; online shopp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 액티브시니어; 인지연령; 온라인쇼핑; 기술수용모델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국노년학회
Citation
한국노년학, v.35, no.3, pp.813 - 83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수동적인 노인이 아닌 50대와 60대 중심의 액티브시니어를 대상으로 인지연령이 온라인쇼핑 이용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온라인쇼핑 이용행태와 영향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온라인쇼핑 이용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간 인과관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액티브 시니어 소비자의 온라인쇼핑 이용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 시니어 소비자들의 온라인쇼핑 구매행동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자기효능감과 혁신성은 지각된 이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고, 지각된 이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은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이용용이성, 지각된 유용성과 이용의도간 관계에 인지연령이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이론적·실무적 시사점들과 미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1250
ISSN
1225-1356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 > 경영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