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공격성 선별도구로서의 얼굴자극그림검사(FSA) 타당화 연구

Keywords

얼굴자극그림검사; 공격성; 타당화; FSA(Face Stimulus Assessment); Aggression; Validit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FSA를 통해 초등학생의 공격성 정도에 따른 반응특성 관계를 살펴보고 초등학생의 공격성을 변별할 수 있는 투사검사 도구로서 FSA의 유용성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D시와 G시의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 학생 237명이었다. 연구도구는 초등학생용 공격성 척도검사, 얼굴자극그림검사(Face Stimulus Assessment)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으로는 기술통계, 상관분석, 교차분석, 판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본 연구에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공격성 정도에 따라 FSA 자극그림 1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변인들의 변별력은 70.9%, 자극그림 2에서는 70.9%, 자극그림 3에서는 73.1%로 차이가 있었다. 이상에서와 같이 공격성 정도에 따라 FSA 자극그림 1, 2, 3에서 공통적으로 차이를 보인 변인은 ‘논리성’, ‘사실성’, ‘발달단계’, ‘선의질’, ‘그림의 정서적 내용’이었다. 공격성이 높은 아동일수록 비논리적이며 단순화된 그림의 표현이 많았다. 또한, 실제 연령보다 발달단계가 낮은 그림의 표현이 많고 통제가 되지 않거나 흔들리는 선을 사용하며 그림의정서적 내용은 부정적인 감정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았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아동의 공격성을 선별하는데 사용되는 기존의 자기보고식 척도와 면접을 보완해 줄 수 있는 투사적 그림검사로서 FSA가 임상현장에서 활용될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