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 시각대응 색인지 및 색 오류 구간에 관한 연구 -Vivd tone을 중심으로-

Keywords

Daylight(D₆₅); elderly people; Color Perception Error; 표준광원; 고령자; 색(Color)인지 오류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현상인 고령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그로 인해 노인을 위한 주거 시설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고령자 주거환경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조명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시각의 변화 중 색인지 변화는 삶에서 가장 중요한 주변 환경에 대한 인지에 변화를 주어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을 준다. 최근 국내외에서 고령자들을 위한 색 구별능력향상과 색 공간변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1차적으로 분광분석기를 이용한 측색실험, 2차에서는 모의 수정체를 활용한 색 분류 피험자 실험을 통하여 연령별로 색을 어떻게 인지하는지와 색의 오류구간을 알아보기 위해 모의수정체 활용법과 Hue&Tone 120가지 색상 중 12가지 색상을 이용하여 노인의 색 인지 능력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하여 연령대별 색인지 특징이 확인되었다. 50대의 경우 일반인에 비해 녹색도가 증가하고 청색도가 감소하여 단파장대역의 색상들이 G색상으로 인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60~70대의 경우 50대와 비슷한 색인지 현상을 보이나 50대보다 녹색도와 황색도가 매우 증가하여 B, BV, P, BG 색상이 G색상의 색 공간으로 이동한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황색도의 증가로 인해 RP, R의 색 혼동이 일어났다. 70~80대의 경우 분광분석기를 이용한 1차 실험과 모의 수정체를 활용한 2차 실험의 색인지 결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1차 실험에는 황색도와 녹색도의 감소와 적색도와 청색도의 증가 하는 것으로 색인지 결과가 나왔으나 2차 실험에서는 황색도와 녹색도 그리고 적색도의 증가와 청색도의 감소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연령별 색인지 특성과 지각색 변화를 분석함으로 고령자 시각에 맞는 조명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시하는 것에 의의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