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수의 법칙’ 탐구 활동에서 나타난 가추법의 유형 분석

Title
‘큰 수의 법칙’ 탐구 활동에서 나타난 가추법의 유형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n Abduction Type in the Activities Exploring ‘Law of Large Numbers’
Author(s)
조정수이윤경
Keywords
가추법; Toulmin의 논증패턴(TAP); 큰 수의 법칙; CAS 계산기; abduction; Toulmin’s argument pattern(TAP); law of large numbers; CAS calculator
Issue Date
201508
Publisher
대한수학교육학회
Citation
수학교육학연구, v.25, no.3, pp.323 - 345
Abstract
본 연구는 통계적 추론과 가추법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큰 수의 법칙’ 탐구 활동에서 나타난 가추법의 유형을 살펴보았다. Peirce의 가추법, Eco의 가추법 유형, Toulmin의 논증패턴을 바탕으로 통계 수업담화를 분석한 결과, 가추법에 해당하는 수업담화에는 과대 코드화된 가추법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반면에 학생들의 다양한 사고를 유도하는 과소 코드화된 가추법과 새로운 법칙이나 이론을 만드는 창조적 가추법은 낮은 비율로 나타났다. 추론과정에 사용된 계산기는 추상적 확률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경험적 맥락을 통해 학생들이 추론을 중심으로 한 논증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통계 수업에서는 가추법에 대한 이해와 함께 도구를 이용한 통계적 맥락 형성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1208
ISSN
2288-7733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수학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