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디자인 적용을 위한 리버스 엔지니어링(Reverse Engineering) 방법론 연구

Keywords

Reverse Engineering; Redesign; Product Design; 리버스 엔지니어링(Reverse Engineering); 리디자인; 제품디자인

Abstract

급변하는 기술 및 제조, 시장 환경 가운데 대부분의 신제품 개발 방향이 '리디자인(Redesign)적 개발'에 그 중심을 두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리디자인적 제품 개발의 핵심 과정은 리버스 엔지니어링(Reverse Engineering)이다. 리버스 엔지니어링은, 기존에 존재하는 제품이나 시스템 등에 구축된 구성 요소들을 분석하여 그 기본적인 설계 내용을 추적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신제품 개발에 소용되는 시간과 경제적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고, 또한 소비자와 사용자의 요구에도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리버스 엔지니어링 과정 및 방법론에 대해서는 이미 다양한 모델들이 연구되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것들은 제품 및 시스템의 분석 및 이를 통한 데이터 획득에만 초점을 두는 경우가 많다. 이에 비해 케빈 오토 등의 방법론은 리버스 엔지니어링 과정과 리디자인 과정을 하나의 프로세스로 통합하였다는 점 그리고 리디자인의 방향을 '파라메트릭 리디자인', 어댑티브 리디자인' 그리고 '오리지널 리디자인' 등으로 제시한 점 등에서 실무와 교육을 포함한 제품디자인 전 영역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리버스 엔지니어링 방법론의 개념 및 특성, 그리고 다양한 모델들을 고찰하여 제품디자인 영역으로의 적용이 가능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먼저 리버스 엔지니어링 방법론을 디자인 영역으로 적용하는 시도 자체가 디자인 영역의 중요 특성인 문제 해결에 대한 융합 및 통합적 접근을 포함한다는 점이다. 두 번째로 제품디자인 영역으로의 적용을 위해서는 케빈 오토 등의 리버스 엔지니어링 모델이 특히 프로세스 통합의 관점에서 그 효용성이 더 클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특히 제품의 분석과 개발이 통합된 방법론이라는 점에서 제품 디자인 실무뿐만 아니라 교육의 현장에서도 유용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중요한 의의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더욱 구체적인 고찰을 통해 발전 된 제품디자인 교육을 가능하도록 하는 후속적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