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시대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들의 중독 요인에 대한 연구: 습관의 역할

Keywords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독; 습관; 이용과 충족 이론; 디지털 융합; Social network service; Addiction; Habit;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Digital convergence

Abstract

최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과잉적 사용으로 야기되는 서비스 중독에 대해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서비스 중독은 능률 저하, 심리 및 육체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독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 모형에서는 서비스 습관을 서비스 중독 형성의 핵심 요인으로 고려하였으며, 자기표현, 네트워크 관리, 정보 검색의 영향도 함께 살펴보았다. 페이스북 사용자 206명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안한 연구 모형을 분석하였다. 연구 모형 분석 결과 서비스 습관은 서비스 중독 형성의 핵심 요인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자기표현, 네트워크 관리, 정보 검색은 서비스 습관을 매개로 하여 서비스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사용자들에 대한 중독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관련 디지털 융복합 정책 및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