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분석과 사회과학 글쓰기: 사회과학적 영화 분석의 요건과 특성

Keywords social science; film analysis; representation; cinema text; social event; 사회과학; 영화 분석; 재현; 영화 텍스트; 사회적 사건

Abstract

영화 분석은 텍스트 내적 요소까지 사회과학적 분석의 대상으로 부상했다. 사회과학은 상호 관계에 중점을 두면서 인간과 사회의 본질과 행태를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사회과학적 영화 분석은 사회과학적 전문성과 독창성이라는 내용적요건과 객관성, 검증성, 정확성, 평이성이라는 형식적 요건을 아울러 갖추어야한다. 사회과학적 영화 분석은 영화를 현실 속에서 실제 발생하는 사회적 사건으로 간주하며, 영화라는 가시적 존재와 허구로 재현된 영상 텍스트를 대상으로 한다. 이 분석이 주목하는 요소들은 등장인물과 그로 대표되는 집단이나 조직의 사회적 역할과 체계 및 문화적 도식, 그리고 그 사회적 관계와 구조이다. 하지만더 나아가 시간적ㆍ공간적 사안들과 관계들을 영화가 재현하는 방식뿐 아니라 영화가 관객으로부터 기대하는 것도 중요한 대상이 된다. 사회과학적 영화 분석은작가의 의도나 스타일보다 영화의 사회적 생산과 영향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작품으로서의 총체성이나 일관성보다 영화의 디테일에 주목하면서 학제적 방법 등다양한 분석을 시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