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부퍼탈 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의 교육 특성 및 그 의의

Keywords

Germany; Industrial Design; Education; University of Wuppertal; Curriculum; 독일; 산업디자인 교육; 부퍼탈 대학교; 커리큘럼

Abstract

독일 산업디자인의 특성은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기능성으로 대변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독일적 특성을 산업디자인교육에 있어서도 잘 반영함과 동시에 사회가 요구하는 실무지향적 교육을 모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독일 부퍼탈 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의 교육 특성을 연구하여 한국의 디자인 교육에 접목 가능한 의의를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된 문헌조사를 통해 독일 산업디자인의 특성 및 독일 산업디자인 교육의 역사적 맥락과 일반적 특성을 고찰하였으며, 독일의 산업디자인 교육과정에 대한 실제적인 분석을 위해 부퍼탈 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의 교육과정을 대표 사례로 고찰하였다. 특히 교과목 구성 및 운영 측면에서의 심도 있는 고찰을 통해 한국 산업디자인 교육에적용할 만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독일 부퍼탈 대학교의 산업디자인학과는 디자인교육에 있어 기능주의적 접근에 근거한 다학제적 교육이라는 독일적 특성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적용하고 있었다. 동시에 실무적경험과 지식이 체계적으로 반영된 교육을 위해 산학협동의 활성화나 실습학기의 규정적 운영 등 다양한 형식의 실무지향적 교육을 시행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점들을 종합할 수 있는 산업디자인 교육 모형으로 ‘부퍼탈 모델’을 제시하여 체계적인 디자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었다. 이러한 독일 그리고 부퍼탈 대학교의 교육 특성이 즉각적으로한국의 교육 현장에 접목되기에는 좀 더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계적 과정을 통해 가치 있는 결과를 도출해야하는 디자인 영역의 본질적 특성을 고려할 때 부퍼탈 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의사례는 전체를 조망하는 통합적 디자인 교육 관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후속적으로는 이러한 교육이 가능하게 한 ‘부퍼탈 모델’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